Devhyun

메뉴

현재 화면 위치

데브현 메인 블로그 포스트

타이틀

2019' 8월 달력을 넘기며...

2019.09.03
핫한 길다란

거창하게 회고록이라는 표현보다는 일기같은 느낌으로 가볍게 한달동안 있었던일을 기록하는 포스팅입니다.

2019년 8월은 엄청난 무더위에 잠을 설친날이 많았던 한달이였습니다.
이번달에 했던일들을 정리하여 반성하고 다가오는 9월에 대해 가볍게 청사진을 그려보겠습니다.

8월 한달간 있었던 일들

  1. 업무이야기
  2. 데브현 릴리즈
  3. 토이 프로젝트 구상 및 개발
  4. 블로그 포스팅
  5. 함수형 프로그래밍 강의 수강
  6. 컴퓨터 교체

업무이야기

새로운 홈페이지를 오픈하였습니다. 타업체에서 퍼블리싱 작업이 완료된 곳에 백엔드작업을 하여 AWS로 배포하였습니다.

업체에서 유지보수성으로 PHP 5.x 버전을 요구하여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생산성은 뛰어나지만 장기간 유지보수가 이어지면 코드관리가 어렵다는 단점을 확실히 알게된 프로젝트였네요.

그리고 PHP로 개발된 여러 사이트들을 유지보수했습니다..
9월 초까지는 계속진행될거 같네요.

데브현 릴리즈

오랜시간 생각해두면서 실천이 쉽지 않았는데.. 퇴근후, 쉬는날 활용하여 오픈했습니다.

그동안 부트스트랩을 많이 활용했었는데, 유튜브로 CSS 강의를 보면서 퍼블리싱에 대해 공부했고, 핀터레스트의 다양한 핀들을 참고하면서 감각을 익혀 진행한 프로젝트 입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개발보다는 나를 돌아보는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된 것같습니다.
를 어떻게 소개할지, 내가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추상적인걸 정리해서 표현하는게 쉽지 않았습니다. 😭

많은 고민끝에 나온 결과물이여서 인지 콘텐츠 구성이나 디자인은 만족합니다.
다만, 관리자쪽은 부트스트랩을 활용해서 딱딱한 느낌이 강해 리뉴얼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관리자페이지에는 업무관리 시스템들(일정관리, TODO리스트, 자유노트)같은 기능이 있는데요.. 써보니깐 좀 불편한 부분들이 많아서 타 애플리케이션(노션, 에버노트, 트렐로 등)을 많이 참고하여 좀 더 개선해야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

추후에 Devhyun에 대해 정리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image.png

세련미가 없고 어색한 부트스트랩..?

토이 프로젝트 구상 및 개발

요즘 가장 관심가지고 공부하고 있는 분야인 Frontend를 활용한 프로젝트가 없었습니다. 초기에 개발했던 Codepress같은 경우 Javascript에 대한 이해도가 많이 부족했었고, 그때 당시 CSS를 익숙하게 다루지 못해서 부트스트랩을 활용하다보니 Vue + JQuery를 사용했었습니다. 이번에 Vue에 대해서 다시한번 정리하고 Typescript를 공부하고 싶은 욕심으로 아주 라이트한 토이프로젝트인 Readmoa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개발자들의 다양한 블로그 포스팅을 파싱하여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아침 출근길에 직접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

블로그 포스팅

데브현 개발이 완료되고 초기에는 열심히 포스팅을 했었는데 업무수행을 하다보니 계속 미뤄왔습니다.. 일들이 어느정도 정리가되고 토이프로젝트가 마무리되면 조금 힘내서 다양한 콘텐츠로 작성할게요 !

image.png

이제 2페이지가 생겨요 ~ 🌈🌈🌈

함수형 프로그래밍 강의 수강

인프런에서 함수형 프로그래밍강의를 듣고 있습니다. 예전에 할인행사때 구매했었는데 Javascript를 잘모른 상태에서 들어서인지 이해하기 어려워 묵혀두다가 이번에 다시 보고있는데 정말 재미있네요 !

Java로 개발을 해오면서 Map, List 와 같은 자료형을 많이 다루었는데 요소의 데이터를 가공할때마다 VO, 반복문, 캐스팅등 고려할게 한두가지가 아니였습니다. JDK8이면 다행히 람다를 사용할수 있어 조금 유연하게 할 수 있겠지만 코딩규약으로 사용을 할 수 없었던 환경이였네요.

이번에 배운 go, pipe, curry함수들은 자바스크립트의 map, filter, reduce를 활용할때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고 사고의 유연함을 불러오는 함수형 프로그래밍의 매력에 흠뻑 빠졌습니다.

컴퓨터 교체

스타트업에서 일하면서 5개월간 함께했던 컴퓨터가 운명하셨습니다... 캐리어끌고 서울가서 싸게 업어온 3세대 아이비브릿지였는데... 계속 갑작스럽게 전원이 꺼지는 현상이 아주 가끔있었습니다.. 결국, 뻥파워 교체안하고 쓰다가 CPU 보드 인식이 안되더군요 ㅠㅠ 😭

덕분에 노트북으로 작업을했었는데.. 로컬서버가 안올라가고 제 혈압이 올라가는 8월의 마지막이였습니다 ^^

새로 구매하기엔 주머니 사정이 좋지 않아 마이크로닉스 파워 새제품과 중고 4세대로 옆그레이드했고, 지금은 아주 만족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제 열심히 코딩할 일만 남았네요 !! (행복)

마치며

이번 8월에는 홈페이지 오픈작업, 유지보수 업무로 개인시간이 조금 부족하다고 느껴진 아쉬운 한달이였습니다. 없는시간 쪼개서 데브현을 개발했지만 미흡한 부분, 리펙토링 및 기능을 개선해야할 점들이 많이 있습니다. 차라리 조금 시간을 두더라도 천천히 개발하는편이 더 좋았을지도 모르겠네요..

다가오는 9월에는 Javascript에 대한 이해도를 좀더 높이고 토이 프로젝트, 데브현 개선작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특히, 인프런에서 수강하고있는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꼭 완강하여 fxjs, fxSQL을 데브현에 적용해보고 싶네요 !

0개의 댓글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작성할 수 있어요 !

연관 포스트 (5건)

목록으로 가기